지각의 과정은 감각과정을 동시에 포함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모든 지각은 사고이므로 시각을 통해 감각적 요소들을 기계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자연환경과 인공물에서 미와 질서를 감상하고, 사물의 특질과 미술에 대해 민감할 수 있게 개발하자는 것이다. 미술교육에서 시지각 개
Ⅰ. 영화에서 시각(시감각, 시지각)의 활용
표준렌즈를 잘 사용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내는 감독으로는 로베르 브레송을 들 수 있다. 브레송은 렌즈의 선택에 있어 오로지 50mm 표준렌즈만을 고집하였다. 이유는 50mm 렌즈가 인간의 자연스런 눈의 초점과 가장 근접하기 때문이다. 브레송은 “끊임없이 카
지각하는 것은 대상의 구조를 지각하는 것으로, 사람은 머리와 몸통, 팔, 다리로 나무는 나뭇잎으로 된 둥근 원형과 나무 둥치로 지각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개략적 지각은 어린이가 성장하면서 분화되고 복잡해져 세부의 특징을 지각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아동미술의 목적에
시감각을 자극하거나 때로는 흥분시킬 수 있다. 반면에 빛은 또한 우리가 몹시 흥분해 있을 때 부드러운 빛으로 긴장을 해소시킴으로써 심리적 안정을 되찾게 해 주기도 한다. 이제 우리가 즐겨 선택하는 빛의 성질은 어떠한 것인지 고찰해 보자. 우리는 새벽의 빛을 좋아한다. 새벽은 오늘의 시작이며
교육실습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이해하고 그 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의 생각과 느낌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총 14명의 조원이 토론에 참여 했으며 이 중 두 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다른 지역의 다른 학교로 교생 실습을 다녀왔다. 이러한 다양성이 조 토론에 많은 활력을 불어 넣어주었고 서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