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립(혹은 통합)은 ‘남도사람 연작’과 「눈길」에서 잘 드러난다.
이청준은 어린 시절을 고향 장흥에서 보내면서 시골집 돌담 너머 보리밭에서 연을 날리기를 좋아했다. 그는 “허기가 더할수록 긴장도 더했고, 긴장을 할수록 몸이 묘하게 공중으로 둥둥 떠오르고 있는 듯한 기분 좋은 쾌감이 솟아
Ⅰ. 문학상 표절시비
(1) 작품간의 유사점 (시골의사 VS 꽃게무덤)
자료 출처 : http://blog.naver.com/daegul2?Redirect=Log&logNo=90000119944
은돌 블로그
장을 배의 중간으로 모아 바세린을 바른 거즈로 둘러싼 다음 아이스크림의 콘 모양으로 만들면, 중력으로 아래쪽 장부터 배 안으로 들어가서 자리
시골의 학생이 그들과 같이 교육을 받게 한다면 과연 어떨까? 그 아이들 또는 그 부모들이 반대를 할 것이다. 이는 우리나라 사회에서만 나타는 현상은 아닐 것이다. 예외적인 부분도 존재하지만 모든 사회가 그렇듯 가진 자들은 자신들이 소유한 것을 나누어 주기는 커녕, 어떻게든 자신들의 기득권을
시골길을 걸어가는 에티엔느의 모습을 롱테이크로 비추면서 끝나는데, 이는 노동운동가로 거듭난 그의 험난한 앞길과 노동자들의 투쟁을 암시한다.
3. 감독 및 등장인물 분석
(1) 감독
1934년 7월 1일 프랑스 파리 출생. 본명은 클로드 랭맨(Claude Langman). 배우에서 감독, 제작자, 극
1. 다음 중 올바른 표기 형태를 고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그러고 나서/그리고 나서
그러고 나서
이유 설명: 시간적 순서를 나타내는 연결어미 ‘-고’와 보조동사 ‘나서’의 앞에는 부사인 ‘그리고’가 쓰일 수 없다. ‘-고 나서’는 연결어미+보조동사의 형태이므로, 그 앞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