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찬제는 ‘틈의 고뇌와 종합에의 의지’라는 평론에서(이청준, <눈길>, 동아출판사, 1995, 760쪽) <벌레이야기>를 종교적 구원의 문제에 초점을 맞춘 소설이 아니라, 일종의 정치적 알레고리가 담긴 작품으로 읽는다. “나보다 누가 먼저 용서합니까”라는 알암이 엄마의 절규를, ‘애써 용서하려 해도
3.2. 최인훈
최인훈의 모든 작품들은 철저한 자기인식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상황과 현실에 대한 지식인의 고뇌와 방황과 좌절을 특이한 소설적 구도를 통해 형상화하는 특성을 가진다.
김현이 “정치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1960년은 학생들의 해이었지만, 소설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그것은「광장
1. 들어가는 말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환상적이다.’라는 말을 많이 한다. 환상적인 공간. 환상적인 세계, 환상적인 이야기. 여기서 환상이라는 단어는 그 뜻을 자세히 몰라도 문맥적인 의미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환상성과 환상문학에 대한 연구를 하면서 환상을 정의내릴 필요를
소설로 변형시켜 놓고 있는 것들이다. 이문열은 한국전쟁 당시 공산주의자였던 그의 아버지 이원철(李元喆)의 월북으로 인해 어린 나이에 고통스러운 생활을 보내야만 했다. 그에게 고향의 문중은 영화로운 과거를 회상하게 하는 성스러운 영역이었고, 명문 사대부 출신으로 잃어버린 중앙 권력을 회
1.1.3. 이청준과 고향 ‘장흥’
작가 이청준에게 고향은 남다른 의미를 가진다. “난 사람들이 '소설을 왜 쓰게 됐냐'고 물어보면 '시골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썼다'고 대답한다. 자연적이고 자족적인 고향을 떠나 관계의존적인 도회생활을 하면서 내가 선택한 방식이 소설쓰기였다. ”젊은 시절에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