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하고, 그러한 요소들에 대해 작가가 어떤 태도를 취하는가, 그리고 왜 그러한 태도를 취할 수밖에 없는가에 대한 철학적, 심리학적 내지는 정신분석학적인 분석을 심도있게 다뤘다. 크리스테바는 초기에 텍스트 이론에 의해 문학적 언어의 기호학(Semiology)이 지닌 의미를 파악하는데 몰두하다가 후
Ⅰ. 김영랑의 시 모란이 피기까지는 작품분석
모란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즉 나의 봄을 기둘리고 있을 테요
모란이 뚝뚝 떨어져버린날
나는 비로소 봄을 여흰 설움에 잠길 테요
五月 어느날 그 하루 무덥던 날
떨어져 누운 꽃잎마저 시들어버리고는
천지에 모란은 자취도 없어지고
뻗쳐오른 내
이상의 문학세계 4) 이상작품의 현대적 의미 5) 문학적 특징
결론
참고문헌
도입: 권태, 달콤하지만 씁쓸한 유혹
“최 서방은 들에 나갔다. 최 서방네 사랑에는 아무도 없나 보다. 최 서방의 조카가 낮잠을 잔다. 아하, 내가 아침을 먹은 것은 열 시나 지난 후니까 최 서방의 조카로서
시인들에게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계승된 것으로 본다.
김광균과 이상에 대한 간략한 언급과 더불어 그들의 시에 대한 연구과정, 모더니즘 측면으로 바라본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1930년대에 모더니즘의 전개에 대해 살펴보자
Ⅱ. 김광균과 이상에 대해
1.김광균
정지용의 모더니즘 시에 기교
시이다. 윤여탁, 「시 교육에서 언어의 문제 - 정지용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90호, 한국국어교육연합회, 1995
이 시에는 인간의 감각에 의존하는 심상인 지각적인 심상의 종류가 다양하게 내포되어 있다. 이 시를 다함께 분석해 봄으로써, 앞서 이론에서 설명했던 심상의 종류에 대한 구체적인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