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으로 표현한 이미지즘 계열의 대표적인 시이다. 윤여탁, 「시 교육에서 언어의 문제 - 정지용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90호, 한국국어교육연합회, 1995
이 시에는 인간의 감각에 의존하는 심상인 지각적인 심상의 종류가 다양하게 내포되어 있다. 이 시를 다함께 분석해 봄으로써, 앞서 이론에
(2) 심상(心象-이미지image)의 기능
시의 이미지는 시에서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이미지의 정의 속에서도 암시되어 있듯이 이미지는 무엇보다도 해석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장치다. 그러므로 이미지는 시의 운율, 문체, 문법의 체계, 시점, 압축 방식과 확대 방식, 선택과 생략의 방법·인물·행동·
1. 심상의 정의
심상, 즉 이미지란 실제로 체험하지 않고도 언어에 의해 마음 속에 그려지는 감각적인 모습이나 느낌1)으로 시어의 중요한 특질 가운데 하나이다. 리듬과 함께 시의 대표적 구성원리인 이미지는 언제나 우리의 감각에 호소하고 사물에 대한 감각적 경험을 불러일으킨다.2)
이미지(image)
심상은 외계의 사물을 색에 의해 마음속에 그리게 되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이미지즘은 서구에서 자생적으로 발생한 것이 아니라 동양의 한시적 전통 속에서 발생한 것이다. 하지만 이미지즘은 항상 서구 중심으로 논의되면서 그 발생구도의 선후가 뒤바뀌는 결과를 낳고 말았다. 중국의 시론에
지각심상, 비유적 심상, 원형적 심상과 함께 상징적 심상은 심상의 유형 중 하나이다. 이 상징적 심상이 다른 심상의 유형과 다른 차이점을 알아보고 그것이 지니는 근본속성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본론을 통해서 이미지와 이미져리에 대한 차이를 알아본 뒤 상징적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