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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론] 지각적 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심상이란?
1) 정의
2) 기능
3) 종류
2. 지각적심상이란?
3. 작품 분석
1) 정지용「향수」
2) 백 석 「북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작품분석
1) 정지용 「향수」
【작자소개】
1902년 5월 15일 충청북도 옥천(沃川)에서 태어났다. 서울 휘문고등보통학교를 거쳐, 일본 도시샤[同志社]대학 영문과를 졸업하고, 귀국 후 모교의 교사, 8·15광복 후 이화여자전문 교수와 경향신문사(京鄕新聞社) 편집국장을 지낸다. 독실한 가톨릭 신자로 순수 시인이었으나, 광복 후 좌익 문학 단체에 관계하다가 전향, 보도연맹(輔導聯盟)에 가입하였으며, 6·25전쟁 때 북한공산군에 끌려간 후 사망했다. 1933년 《가톨릭 청년》의 편집고문일 때, 이상의 시를 실어 그를 시단에 등장시켰고, 1939년 《문장(文章)》을 통해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의 청록파를 등장시켰다. 정지용은 섬세하고 독특한 언어를 구사하여 대상을 선명히 묘사, 한국 현대시의 신경지를 열었다. 작품으로는 시 《향수》,《압천》,《이른봄 아침》,《바다》 등이 있으며 시집으로는 《정지용 시집》 등이다. 인터넷 사이트 :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시의 선정 배경】
시 《향수(鄕愁)》는 고향에 대한 그리움의 정서, 즉 향수를 감각적 심상으로 표현한 이미지즘 계열의 대표적인 시이다. 윤여탁, 「시 교육에서 언어의 문제 - 정지용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90호, 한국국어교육연합회, 1995
이 시에는 인간의 감각에 의존하는 심상인 지각적인 심상의 종류가 다양하게 내포되어 있다. 이 시를 다함께 분석해 봄으로써, 앞서 이론에서 설명했던 심상의 종류에 대한 구체적인 예와 그 효과를 제시하기 위해 다양한 심상이 드러난 이 시를 선정하게 되었다.
【텍스트】
향 수
정지용
넓은 벌 동쪽 끝으로
옛이야기 지줄대는 실개천이 휘돌아 나가고,
얼룩백이 황소가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을 우는 곳,
---그 곳이 참하 꿈엔들 잊힐리야.
질화로에 재가 식어지면
뷔인 밭에 밤바람 소리 말을 달리고
엷은 졸음에 겨운 늙으신 아버지가
짚벼개를 돋아 고이시는 곳
---그 곳이 참하 꿈엔들 잊힐리야.
흙에서 자란 내 마음
파아란 하늘 빛이 그립어
함부로 쏜 화살을 찾으려
풀섶 이슬에 함추름 휘적시던 곳,
참고문헌
※ 참고도서
이상섭,『문학비평용어사전』, 민음사, 1992
조태일,「시창작을 위한 시론」, 나남출판, 1994
김준오, 『시론』, 삼지원, 2005.
이승훈, 『시론』, 고려원, 1997
윤여탁, 「시 교육에서 언어의 문제 - 정지용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90호, 한국국어교육연합회,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