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작가의 주제의식이 「설국」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소설의 주요 인물 관계를 정립과 내레이터가 어떻게 주인공 시마무라를 바라보는지에 대해 고찰해보고 그리고 작품 전체를 지배하는 작가의 이미지적 표현 특성에 초점을 두고 작품의 주제를 도출해보고자 한다.
실상은 에치고유자와에 한정되지 않는다. 일본의 눈이 많은 고장에서 자란 사람이라면 소설을 읽으며 자신들의 고향을 떠올릴 수 있는 일본 풍경의 ‘보편성’을 설국은 지니고 있는 것이다. 정향재, 가와바타 야스나리의『설국』에 있어서의‘계절’ - ‘설국’과‘눈’을 통한 이미지의 완성, 2008.
대한 태도뿐만이 아니다. 그의 현실을 접하는 모든 태도가 그러하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시마무라의 허무의식은 ‘徒労’라는 단어를 통해서 잘 알 수 있다. 그는 고마코가 하는 일들을 대부분 ‘헛수고’라고 결정지어 버린다. 일기와 소설에 대한 감상만이 아니라, 샤미센 연습이나 청
시마무라는 자신의 세계에 무언가 들어오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도리어 코마코에게 대한 애정이 세차게 타오르는 것 같았다고 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껏 살펴보아 왔던 것처럼 고마코와 요코는 매우 다른 모습과 성격을 지닌 여성이지만, 시마무라가 설국에서 만나
설국이 완성되었다. 설국이 완성되던 시기는 1935년부터 1942년으로 그 기간 중에는 중일전쟁(1937.7), 제2차 세계대전(1939.10), 태평양 전쟁(1941.2)등이 있었고 가와바타는 이를 모두 겪으면서 설국을 완성하였다.
* 국제연맹: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설립된 국제평화기구로서 제1차 세계대전에서 승리한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