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근현대소설] 가와바타 야스나리 `설국`의 주제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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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근현대소설] 가와바타 야스나리 `설국`의 주제의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설국」의 작중 인물 분석

(1) 시마무라와 고마코

(2) 시마무라와 요코

(3) 고마코와 요코

(4) 시마무라와 도쿄의 부인

3. 語り手가 본 시마무라

4. 표현기법상의 특성

5.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설국』은 가와바타 야스나리가 1935년 초편 「저녁풍경의 거울」을 시작으로 아홉 편들을 차례로 쓴 후, 패전 후에 마지막 두 편을 개작하여 결정판 「설국」을 1948년에 완성하였다. 무려 13년의 각고의 세월 속에서 정교히 다듬어진 중편소설 「설국」은 1968년 노벨 문학상을 받게 된다. 「설국」은 가와바타 야스나리가 서양에서 동양으로 특히, 일본의 자연들과 접해가면서 일본의 전통미의 계승을 문학적으로 실천하며, 일본의 자연 속에서 문화를 뿌리박고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동양풍의 사실적인 상징 수법의 표현태도를 통해 집필되었다. 또한, 중일전쟁, 태평양전쟁의 패전이라는 전시체재의 일본 암흑기라는 시대적 배경 속에서 생의 무상함을 생각했던 작가의 심정과도 무관하지 않다. 이러한 작가의 문학태도가 「설국」의 작중 인물들을 통해 생이란 어찌 할 수 없이 구제하기 어려운 현실의 존재라는 허무적 관념을 상징적으로 표현된 것이다. 그렇다면 그의 이러한 관념들은 작품세계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설국」에서 드러나는 가와바타의 가장 큰 문학적 특징은 풍부한 감수성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사회나 현실로부터 고립된 미의 세계를 추구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작가의 주제의식이 「설국」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소설의 주요 인물 관계를 정립과 내레이터가 어떻게 주인공 시마무라를 바라보는지에 대해 고찰해보고 그리고 작품 전체를 지배하는 작가의 이미지적 표현 특성에 초점을 두고 작품의 주제를 도출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