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한다. 그 점 추종이나 일탈의 모형으로서의 운율법이 확립되어 있는 쪽과는 사정이 다른 것이다. 이것은 평가와 관계없는 기술적(記述的) 발언이다.
≪ … 중 략 … ≫
Ⅱ. 시문학(시, 시작품)과 민족문학
70˜80년대에는 흔히 민족문학시대라고 일컬어진다. 민족이 처한 현실 문
시대구분은 역사 발전에 대한 과학적 역사인식과 현실 변혁을 위한 실천적 현실인식을 통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론적 무기인 것이다. 북한의 우리 문학사 인식. 민족문학사 연구소. 창자고가 비평사. 1991. 64쪽
기존 한국문학사들은 크게 네가지 시대구분의 양상을 띠고 있다. 첫째가 왕조사
시켰다. 학인관료들은 자신의 기반 없이 단지 황제의 은총에 의해서만 그 지위가 보장되었기 때문에 모든 정부행정을 그들에게 위탁하고, 중앙 정부가 모든 세입을 조정하여, 말단 관리의 임면권까지 중앙정부에 부여함으로써 황제권의 절대성을 확고히 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 그는 역대 어떤 왕조
시켰다. 학인관료들은 자신의 기반 없이 단지 황제의 은총에 의해서만 그 지위가 보장되었기 때문에 모든 정부행정을 그들에게 위탁하고, 중앙 정부가 모든 세입을 조정하여, 말단 관리의 임면권까지 중앙정부에 부여함으로써 황제권의 절대성을 확고히 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 그는 역대 어떤 왕조
민족정신의 확립을 위한 민중 각성의 새로운 시대였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이를 억압하는 군사 정권의 개발 독재가 강력하게 추진되던 시대이기도 하다. 아울러 권력의 횡포와 민중의 항거가 맞부딪쳐 갈등하는 민주 항쟁 시대의 서막이기도 하다. 김혜니, 『한국 현대시문학사연구』, 국학자료원,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