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한다. 그 점 추종이나 일탈의 모형으로서의 운율법이 확립되어 있는 쪽과는 사정이 다른 것이다. 이것은 평가와 관계없는 기술적(記述的) 발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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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시문학(시, 시작품)과 민족문학
70˜80년대에는 흔히 민족문학시대라고 일컬어진다. 민족이 처한 현실 문
문학의 옹호를 취지로 한 『9인회』를 만든다.
그의 첫 시집 《정지용 시집》(1935)에 수록된 <향수>등은 일찍이 우리민족이 체험하지 못한 모국어의 눈부신 개척을 이뤘거니와 조국광복의 불빛이 보이지 않을 때 빼앗긴 조국을 '고향'의 이미지로 "참하 꿈엔들 잊힐리야"로 각인시키고 일깨웠던 것이
Ⅰ. 시문학(시작품, 시)과 일제시대
시인의 상상력이 일제말기와 같이 억압이 되었을 때 아우에르바흐(E. Auerbach)의 기술처럼 당대의 실제적인 사건에 전혀 개입하지 않으며 도덕적·정치적으로 그렇지 않으면 실제적으로 인간생활에 영향을 끼치는 모든 경향을 회피하여 유일한 의무라고는 문체의 욕
민족의식 고취와 전기문학적 역사소설
역사소설은 1920년대 후반기에서 이어져 왔는데, 주로 반일사상과 민족의식의 고취를 위한 것이었다. 특히 역사의식 속에서 우리 민족의 전통이나 민족성을 찾으려는 주제가 소설의 주조를 이룬다. 만주사변이후 일제의 파시즘 강화로 문화통치가 민족말살정책
동인들에 희한 문예 사조. 특징으로는 병적인 감상, 꿈의 세계의 동경, 상징적인 언어를 유미적으로 나열한 것을 들 수 있다.
홍사용의 '나는 왕이로소이다',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등
⑸ 사실주의(寫實主義)
계몽주의에 반대하여 인간 생활의 모든 면을 사실적, 객관적으로 묘사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