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문학(시작품, 시)과 일제시대시인의 상상력이 일제말기와 같이 억압이 되었을 때 아우에르바흐(E. Auerbach)의 기술처럼 당대의 실제적인 사건에 전혀 개입하지 않으며 도덕적·정치적으로 그렇지 않으면 실제적으로 인간생활에 영향을 끼치는 모든 경향을 회피하여 유일한 의무라고는 문체의 욕
일제 식민지 시대에 소년기를 보내면서 해방을 맞았고, 청춘을 전쟁 속에서 보낸 후, 폐허의 터전에 새 삶을 가꾸기 위해 나셨다.
본고에서는 전후 세대를 대표하는 작가인 장용학, 손창섭, 선우휘, 김성한, 오상원, 박인환, 조향을 중심으로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
시기에 등장하기 시작한 내성적 어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투쟁적 열기를 직설적으로 그려내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내밀한 언어로 서술하고 있다는 점이 특히 주목된다.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02, 399쪽
박세영은 그 자신이 “시문학파도, 이것의 직계인 문예월간은 읽
시는 <향현>을 합하여 12편이 수록되어 총 39편이 수록되었다. 일제 치하의 오랜 암흑기를 거쳐 해방공간의 이념적 혼란 속에서도 생명 감각과 순수 서정을 탐구한 전통 서정시의 중요한 질적 성취로 평가받는 ‘청록집’의 귀환은 이른바 서정의 상실로 비유되는 우리 시대에도 적지 않은 의미를 지닌
시킴으로써, 새로운 세계에 대한 희망과 신념을 노래했다. 윤동주의 <서시>, <별 헤는 밤>, <또 다른 고향> 등이 있다.
④ 기다림의 자세 : 절망적인 시대 상황 속에서도 미래에 대한 신념을 잃지 않고 견디는 견실한 자세를 드러내고 있다. 이 미래는 '조국의 광복'이지만 단순히 거기에 국한되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