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시뮬레이션
1. 시뮬레이션의 의의
시뮬레이션(simulation)이란 시스템을 수리적 모형이나 또는 실물을 축척한 물적 모형으로 표현하고, 이에 실제 작동 조건을 적용하여 모의 실험함으로써 시스템의 특성을 정량적으로 분석, 파악하고자 하는 기법으로서 시스템의 설계와 분석시에 유용한 방법이다
II. 휴리스틱
휴리스틱(heuristic) 방법은 시물레이션 기법에 인간의 지혜와 판단을 가미하는 방법이다. 즉 분석되어야 할 대체안의 수를 의사결정자의 판단에 의해 제한하여 비교를 용이하게 하는 것으로 정밀한 수학적 모형이 적절치 못한 비구조적 문제를 다루는데 유용한 기법이다. 때로는 휴리스틱
정책대안을 선택하기 위한 논리는 여러 학문분야에서 개발되어 왔으나, 이 중 가장 정교한 것이 후생경제학의 논리를 응용한 선형계획법이다. 선형계획법은 제약조건을 충족하면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대안들을 도출하여 이러한 대안 중 목표에 가장 적합한 최적안을 선택하는 분석기법이다. 즉, 선
게임이론, PERT(사업계획평가검토기법), 선형계획(LP), CPM(Critical Path Method ; 경로공정관리법), 시뮬레이션(Simulation), 기대이론(Queuing Theory) 등이 있다.
관리과학의 본질적 특성으로는 다음과 같다.
1/ 과학적인 원리 ․ 기법 ․ 절차의 사용을 강조한다.
2/ 문제해결에 대하여 체계적 접근방법을 취한
I. 서론
사회가 고도로 발달함에 따라 국가들은 수많은 정책들을 내고, 가장 바람직한 정책을 선택하여 집행함으로써 발전을 꾀한다. 그렇다면 어느 정책이 사회발전에 가장 효율적으로 집행이 가능한가 하는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정하는 방법에 우선 할 것이 바로 정책분석이다. 문제를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