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시뮬레이션
1. 시뮬레이션의 의의
시뮬레이션(simulation)이란 시스템을 수리적 모형이나 또는 실물을 축척한 물적 모형으로 표현하고, 이에 실제 작동 조건을 적용하여 모의 실험함으로써 시스템의 특성을 정량적으로 분석, 파악하고자 하는 기법으로서 시스템의 설계와 분석시에 유용한 방법이다
모형이 선형함수라는 특징을 갖는다. 이 기술은 할당문제, 배분문제, 수송문제, 인력계획문제, 보건계획문제 둥에 적용될 수 있다.
이러한 선형계획은 1947년 단치그(George B Dantzing)에 의하여 최초로 개발되었고, 초기에는 주로 군사문제를 다루는 데 적용되었다. 선형계획이 공옹정책에 사용되는 분야는
시스템이용율
③ 시스템 내 평균이용자수 = 평균서비스율/ (평균서비스율 - 평균도착율)
④ 시스템 내의 평균대기시간 = 1 / (평균서비스율- 평균도착율)
⑤ 이용자 한 명이 서비스를 받기 전 대기하는 시간 =
평균도착율 / {평균서비스율×(평균서비스율 - 평균도착율
게임이론
1. 게임이론의
시스템이나 그 업무를 모형화하고 이를 현실의 예상으로 보아 시스템 행동을 변화시키는 요소가 변동함에 따라 실험을 반복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그 예로 보면 TV화면을 이용한 비행조정훈련, 자동차운전훈련, 범죄자의 훈련 등과 같은 기능훈련이 있는가 하면 비즈니스게임(business game), 모의주주총
Ⅰ. 서론
컴퓨터가 본질적으로 탁월한 수업매체이며, 컴퓨터보조수업이 다른 전통적 수업보다 효과적이라고 단정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전통적 수업의 장점과 컴퓨터 보조수업의 장점을 잘 활용한다면 효과적인 학습결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학습력의 증진이나 학습의 개별화를 위하여 활용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