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는 당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분야에서 초기 근대화 지향의 사회운동을 경험하면서 그 시대를 지나왔다. 동학혁명 등 농민계층이 주동이 된 많은 민란들과 지식인계층에 의한 개화운동 등을 통해 끊임없는 거시적 사회변동을 경험해 왔지만 이런 시민사회운동은 외세의 침략과 식민지화
사상으로서, 한국사에서 민중의 자각화, 인간화를 위한 개화운동인 동시에 그 자체가 하나의 교육운동으로서의 성격도 지녔다. 동학의 사상적 근거가 되는 인내천사상, 개벽사상, 보국안민사상은 정치적, 사회적으로 그 영역을 확대시키게 하는 모체가 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동학농민혁명이 반제
사회 깊숙이까지 침투시켰다. 그것은 곧 국산 수공업품의 시장을 잠식하여 갔으며 일반농가의 화폐수요를 증대시켰다.
무역을 통해 막대한 이윤을 얻는 일본의 경제적 침략은 특히 값싼 한국산 농산물의 수입을 통해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그런 만큼 농촌경제에 미치는 피해가 컸다. 농업생
Ⅰ. 동학농민운동
갑오농민운동(1894)은 조선 말기에 자주 일어난 민란 중 전국적 범위의 가장 큰 농민반란이었다. 이 투쟁에는 동학당이 선두였기 때문에 동학란이라고 부르게 되었으나 실은 농민전쟁이라 보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 투쟁에 참가, 동원된 절대 다수가 농민(특히 빈농)들이었고 또
사상과 혁명성
- 북한의 문학예술에서는 사회주의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계급성 등의 보편적인 요건만이 아니라, 혁명성이라는 이념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2) 북한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 투쟁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