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평론을 다룬 월간지들을 속속 창간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신문사들이 잡지를 발행한 이유는 1931년부터 출판법으로 허가된 잡지에 정치와 시사평론을 싣도록 일제가 묵인해 주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언론을 배경으로 당국의 간섭을 비교적 쉽게 누그러뜨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시사적인 자료를 쉽
1. 스테판 샤프의 8가지 형식적 구성요소를 활용한 형식비평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고, 그 비평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영화비평이나 드라마 비평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한해 수많은 영화가 제작되고 개봉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영화중에서흥행에 성공하는 영화는 극히 일부분이며 작품 간
들어가며
시인, 더 나아가서 문인의 사회적 역할은 무엇일까? 아니, 이러한 문제제기 자체가 이미 사회 참여론을 전제로 한 편향적인 질문이 아닌가? 1970년대 참여 논쟁의 핵심을 이루었던 키워드가 순수시와 참여시의 분리와 역할 분담 문제였다면, 그것은 과연 오늘에 있어서 무슨 의미를 가지는가.
I. 서론
가드너(Gardner)는 학교 내․외부에서 인간의 문화적, 생존적 가치면에서 우월적인 중요성을 갖고 있는 여러 가지 형태의 상호 다른 사고력이 있다고 전제하고 다중 지능의 존재를 제시하였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정보처리과정과 사회․문화적 안목의 틀에서 지능의 중요한 결정
시사만화의 종류
시사만화는 캐리커처(caricature), 카툰(cartoon), 네 칸 만화(comic strips)로 나뉜다.
먼저 캐리커처는 대상 인물의 특징을 과장해서 그린 만화로 풍자적 의도가 담겨있다. 카툰은 사회 현실 및 세태를 풍자하는 한 칸 만평이다. 여기서 만평이란 ‘만화로 된 평론’을 줄인 용어로 사설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