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면적 접근 가능성이란 기준에서 정선된 시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다중 접근’ 즉 텍스트, 매체, 주체, 맥락의 다원성을 보장하는 새로운 시 교육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시에 대한 자극, 반응을 다양화하고 이를 통해 시의 내면화 과정을 촉진할
시의 분석
2-1. 선운사의 이미지
선운사의 동백꽃은 동백이 필 수 있는 한반도의 가장 북쪽에 자리하고 있다. 선운사를 둘러싼 나지막한 산에는 푸른 동백숲이 가득한데, 화사한 봄 햇살이 퍼지는 4월초에는 그 아름다움이 절정에 이른다. 동백은 떨어진 꽃잎마저도 유난히 붉고 아름답다. 마지막까지
시의이해와 감상 교육에 관한 것으로, 내용 전개의 흐름상 8장의 교수-학습 방법 앞으로 옮겨 정리하려 한다. 9장의 감상 교육은 10장에 이어지는 창작 교육과 같은 위계에 놓인 것으로 보이나 발제의 범위가 아니므로 부득이하게 생략하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 조의 발제는 현대시를 교수-학습할 때의
감상 기회를 갖지 못하는 실정이다. 본 소논문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시 수업모형을 중심으로 시의 기본적 규칙, 학습의 과정, 학습의 형태, 이해 연습을 위한 방법, 표현 연습을 위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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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수업의 틀
1. 학습의 학습의 과정
(가) 시의 ‘맛’ 보기
시 읽기에 익숙해 있
시의 내용이나 주제와 관련된 것이고, 다분히 개인적인 읽기의 결과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어떤 작품을 개인적으로 이해한 내용에만 의존하여 감상하는 것이 타당한가이다. 이 때에 제기될 수 있는 부정적인 대답은 결국 시를 어떻게 감상할 것인가라는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렇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