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초현실파)→시인부락
▶시문학파의 시-순수와 기법인식(낯설음, 새로움/박용철,정지용,김영랑,신석정,이하윤)
→반 이데올로기 순수서정의 추구경향
·국민문학파-카프의 이론에 반대를 위한 반대에 그침. 조명 받지 못함
·시문학파-작품으로 보여주고 실현시켜 나감(문학작품적 성과)
▶30년
문학(초현실파)→시인부락
▶시문학파의 시-순수와 기법인식(낯설음, 새로움/박용철,정지용,김영랑,신석정,이하윤)
→반 이데올로기 순수서정의 추구경향
·국민문학파-카프의 이론에 반대를 위한 반대에 그침. 조명 받지 못함
·시문학파-작품으로 보여주고 실현시켜 나감(문학작품적 성과)
▶30년
특징과 그 효과 파악하기
․ 표현 방법에 나타난 지은이의 의도 파악하기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고찰
학습 목표에 학습 순서가 있음을 간과했다
위 단원의 학습목표는
* 시에 쓰인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며 시를 감상할 수 있다.
였는데 이 두
특징은 반봉건 근대의식의 문학적 표현이다.
근대시가의 기원은 고전시가 중 사설시조와 가사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 먼저 사설시조를 근대시가의 기원으로 보는 이유는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 번째는 형식면에서의 자유시형과 자유율의 지향이다. 두 번째는 작품에서 사용하는 언어에 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