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詩歌),<서> 등에 시를 투고,<학우(學友)>지에 ‘시내’, ‘봄’, ‘눈’, ‘이야기’, ‘기억’ 등 5편을 ‘에튜우드’라는 제목으로 발표, 그 후 계속 ‘불놀이’, ‘해의 시절’, ‘아침저녁’, ‘빗소리’ 등의 역작을 발표했다. 그는 미국의 민주주의 시인 E.위트먼과 일본의 낭만파 시인들의 영
시작이 뜸해졌고, 광복 후에는 문단 활동을 접고 기업인, 언론인, 정치인으로만 활동했다. 1930년대 후반 화신상회 이사로 선출되었다. 1942년 2월 18일자 매일신보에 실린 주요한의 시문.일제강점기 시기 동안 주요한은 언론인으로 지내면서 '합법적인 공간'하에 실력양성운동과 사회계몽운동 발전에 힘
시인들이 활동할 수 있는 지면을 제공함으로써 현대시의 발전에 이바지하였다. 김억은 프랑스의 상징주의 경향의 시를 번역하여 발표하는 한편, 민요적인 가락의 시를 창작하였다. 주요한은 정형률에서 벗어난 ‘불놀이’를 발표하였다.
1920년대는 본격적인 근대시가 등장한 시기이다. <폐허>(1920),
주요한, 김억
1. 주요한
(1) 작가소개
① 1900년 평양에서 목사의 아들로 출생, 명치학원 중학부를 거쳐 제일고에서 수학, 명치학원 재학시절 이미 프랑스 낭만주의와 이미지즘 시인 영향을 받음
② 1919년 김동인과 한국 첫 문예지인 ‘창조’를 발간하였으며 여기에 ‘불놀이’, ‘해의 시절’등 주
주요한, 김억
1. 주요한
(1) 작가소개
① 1900년 평양에서 목사의 아들로 출생, 명치학원 중학부를 거쳐 제일고에서 수학, 명치학원 재학시절 이미 프랑스 낭만주의와 이미지즘 시인 영향을 받음
② 1919년 김동인과 한국 첫 문예지인 ‘창조’를 발간하였으며 여기에 ‘불놀이’, ‘해의 시절’등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