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自畵像」에 나타난 금기들
「자화상」은 서정주 시작(詩作)에 있어서 초기시이자 그의 화두가 되는 중요한 시이다. 더 나아가 자신의 삶에 대한 변명이자, 신념까지 묻어나 있다. 그러한 이 시에는 몇가지의 금기들이 나온다. 그것은 ?죽음?과 ?피?인데, 이는 죽음과 생식이라는 대립적인 두 영역
시작품(詩作品:poem)
- 형식적 측면을 주로 가리키는 문학의 한 장르.
- 일정한 형식에 의하여 통합된 언어의 울림 ·리듬 ·하모니 등의 음악적 요소와 언어에 의
한 이미지 ·시각 등 회화적 요소에 의해 독자의 감각이나 감정에 호소하고 또는 상상력
을 자극하여 깊은 감명을 던져 주는 것을 목
시작(詩作) 활동을 하였다. 김수영이 문학청년으로 입성하게 되는 이 시기의 키워드는 ‘마리서사(김수영의 벗이자 라이벌인 박인환이 꾸리는 서점)’, 시 「묘정의 노래」(1945년 문학지에 처음 실린 김수영의 작품)가 있다. 또한 1949년 김경린(金璟麟)·박인환(朴寅煥) 등과 함께 합동시집 『새로운 도
1. 1960년대 문학
1-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1960년대에 들어서 발생한 4·19와 5·16은 커다란 정치적 격동기였고, 이를 배경으로 60년대 문학은 1950년대 문학을 계승·발전시켜 보다 성숙된 현대 문학으로의 발전을 꾀했다.
우선 1960년 4.19 혁명의 거대한 민중의 열기로 시작한다. 이는 이승만 독재 정권의
시작품을 남겼다.
그가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나 기독교계 학교에서 수학했고 마지막까지 기독교 신앙을 유지했다는 전기적 측면을 거론하지 않더라도, 그의 시에 나타나는 주도적인 세계관은 분명히 기독교적인 것이다. 뿐만 아니라 김현승 자신이 기독교문학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 있었으며, 기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