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엽은 강 <아니오>, <껍데기는 가라>, <금강> 등의 작품이 있다.
2) 서정시의 변화와 발전
참여시가 현실에만 초점을 맞춤으로써 시의 영역을 좁히고 인간의 자유로운 정신을 억압할 수도 있다고 보는 시각에서 대두되었다. 이러한 경향에는 관념을 재제하고 사상적 이미지들로 내면 세계를 표상
본질적 영역에 대한 탐구가 함께 존재한다.
본고는 이러한 1960년대의 사회적 배경 속에서 활동한 시인들 중 서정주, 김춘수, 김수영, 박재삼, 박남수. 김광섭을 중심으로 당시의 다양한 시단 경향을 논할 것이다.
Ⅱ. 제 5장 3절. 진실과 그것의 탐구로서의 언어
해방 후의 한국 시는 식민지
신동엽의 시를 단순히 이상적인 공간을 형상화했다고 보기 보다는 과거에 존재했었던 곳을 그리면서 현실을 극복하는 대안을 제시한 것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내용을 심도 있게 분석하려고 한다. 먼저 생애를 보고, 민족성, 근원적 대지의 모습, 정직한 언어로 나눠서 보
본질과 기능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과 질문을 제기하였으며, 그에 따른 첨예한 논쟁을 촉발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아울러 시가 상황과 응전 혹은 도전과 굴절이라는 사회학적 역동성을 획득하는 본격적인 출발점이 되었다.
4․19는 먼저 기성시인과 학생층에 의한 수많은 현장시를 탄생시켰따.
언어로 시화했다. 1950년대의 지적 번민 속에서 성숙해온 그가 본격적인 자신의 세계를 구축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된 것은 1960년의 4,19 의거이다. 여기서 그는 평등한 삶을 실현하고자 하는 자유를 위한 혁명에 시적 열정을 쏟는다. 강렬한 현실 비판 의식과 저항 정신에 뿌리박은 시적 탐구는 김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