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절 시의 정의
Ⅰ. 명칭의 문제
-산문과 대립되는 장르로서 시는 서구에서 창작문학을 포괄하는 명칭으로 사용되었고, 원래 의 시는 운문과 창작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었음.
-시가(詩歌): 서양의 시에 해당하는 말. 詩는 문학상의 명칭, 歌는 음악상의 명칭.
우리의 시가가 문학장르로
Ⅰ. 서론
무용 활동은 현대 사회의 가치를 수용하여 내면화 시키는 중요한 사회제도임을 의미한다.
또한 무용 활동은 기분전환을 시켜주는 기능과 레크리에이션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의 긴장으로부터 해방되어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타인과의 원만한 인간
시간 (계절 - 여름, 공간 - 내 고장)
- 제재 : 청포도
- 주제 : 오랜 소망의 시련에 대한 기다림(조국 광복에 대한 염원),
풍요롭고 평화로운 현실에의 갈망
- 작중 화자 : 나 (시인자신)
- 성격 : 낭만적, 서정적, 상징적, 감각적(시각적)
- 표현 : 청, 백의 선명한 색채의 대조(3
1. 김소월은 애잔하고 가녀림, 서정적 애수의 시인 인가.
소월 김정식(1902-1934)은 시간을 뛰어넘어 일제 식민지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가장 애송되는 시인으로 꼽히고 있다. 사실 소월 시 전집을 처음 읽어보았을 때, 그의 작품은 현재의 기준으로 평가해 보면 소녀취향의 감상성에서 벗어나지
(1) 무상과 길흉의 체계
한국 사람들의 시간 의식 또는 시간관 가운데서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무상성(無常性)과 연결된 ‘무정(無情)’의 시간관, 길흉의 운명적 시간관, 그리고 과거 지향적인 상고적(尙古的) 시간관일 것 이다. 이재선, 『한국문학 주제론』 , 서강대 출판부, 1989,p.254.
시간을 허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