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와 규방가사를 비교하며 발표
(중략)
기녀시조의 예 - 매창
부안 출신의 기생
계유년에 태어났다하여 이름을 계생(癸生) 또는 계생(桂生), 애칭으로 계랑(癸娘)이라 부르기도 하였고, 자호(自號)를 매창(梅窓)이라 하여 널리 매창으로 불리워지고 있다.
현재까지 확인된 매창의 작품으로는
시조나 가사에 이르러 두 마디씩 짝을 이루면서 한 행이 네 마디로 이루어지는 율격의 규칙성이 나타났다.
이러한 시조와 가사는 朝鮮時代를 대표하는 시가문학으로서 이 둘의 발생시기는 비록 고려말이지만 활발하게 창작되고 향유된 시기는 조선시대이므로 시조와 가사의 전개 양상이 조선시대의
정몽주는 단심가로서 자신의 굳은 뜻을 표명했다는 이야기이다.
하여가와 단심가는 현전 시조집 중에서 가장 시조의 작자를 믿을 수 있는 김천택이 엮은 원본인 청구영언에도 작자가 이방원과 정몽주로 나타나 있어 비교적 믿음성이 있는 것이다.
조선초기의 시조라는 것도 태반 믿음성이 박약하다
가사』는 다른 언해류에서 보는 것처럼, 번역물에서 흔히 드러나는 부자연스러운 맛이 전혀 없는 점과 비교적 한문 사용을 자제하고 되도록이면 우리의 고유어만을 쓰려고 노력한 흔적이 곳곳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당시의 유학자들이 한문학에 깊이 빠져들어 헤어나지 못할 때 송강은 국어사용
Ⅰ. 서론
음악은 소리를 인간의 사상과 감정에 의해서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계획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인간의 사상과 감정은 각양각색이며, 우리국악은 우리의 정서 속에서 생겨나고 발전된 우리 나름대로의 특징이 있다. 유교에서 인간교육은 예악사상인데, 공자가 말하기를 “예술세계(藝術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