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 문학의 시대를 구분을 선조 임진왜란 - 경종대까지를 발전시대로, 영조 - 고종 갑오경장까지를 반성시대로 분류하였고, 발전시대의 시조문학은 학자의 역영, 당쟁 당쟁상심가, 兵亂 義士의 충의가, 고산의 영언, 왕실의 음영의 4항으로 분류하였다.
발전시대에서 학자의 역영에는 상촌 신흠, 노계
시조라는 개별 장르로서의 독자적 전통을 수립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곡가계 시조로 언급할 수 있는 작품은 권섭의 <황강구곡가>를 찾아볼 수 있다.
19세기에는 우리말 구곡시가도 한시 구곡가도 모두 전작을 답습하는 등 새로운 창작의 길을 모색하지 못하였
Ⅰ. 서론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은 직접적으로 가족집단이나 친족집단에서 형성되었다. 특히 한국가족과 한국사회의 성격은 긴밀히 연결된 까닭에 한국인의 가족 가치관을 이해하기 위하여 전통적인 사회적 성격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최재석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으로 가족주의, 감투지향의식,
시조는 가객시조나 기녀시조에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양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사대부시조의 작품세계는 향유의 층위가 넓고, 제재 또한 다양하여 전체 작품을 모두 범주화하고 유형화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서는 사대부 시조들 중 많이 나타나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하
시조는 다음 조에서 다루게 될 것이므로 본고에서는 다루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범위 내에서 중인가객들에 의해 편찬된 《청구영언》, 《해동가요》, 《가곡원류》 삼대 가집에 대한 서지학적 내용을 살펴본 뒤 시기와 맞물려서 달라지는 중인가객들의 연행 유형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대표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