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인층이 대두되게 되었고, 시조의 향유층은 확대되었다. 이러한 시조의 저변 확대 이면에는 가객들의 노력이 숨어있었다. 이들은 가집을 편찬하고 전문적인 연행문화를 형성하고, 시조 음악의 변화를 주도한 사람들이었다.
논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본고에서 살펴볼 중인가객시조의 범위 설정을 명
중간 형태인 여항문학을 형성하게 된다. 그에 따라 이들을 지칭하는 ‘여항인’ 또한 ‘서울의 일정한 지식을 소유한 여정(閭井) 사람으로서 일정한 세력권을 형성하고 여항문학을 창출하는 주체’라는 의미를 강하게 지니게 된다.
2. 가객과 가객시조
여항인은 활동 영역에 따라 음악 부문의 ‘악
중인도 양반이 아니므로 서민이다.’라는 견해가 팽배하여 크게 진전되지 못하였다.
최동원은 사설시조 역시 중인 가객들이 중심이 되어 발달시킨 문학이라 주장한다. 물론 중인 및 일부의 양반계급의 참여가 있었지만 그 주역이 서리 출신의 중인가객들이었음을 알 수 있다고 했다. 최동원 『고시조
시조와는 달리 거의 제목을 갖추고 있다. 이 사실은 강호가사의 창작자들이 진지함을 가지고 창작에 임했음을 말해준다. 또한 가사 특유의 장형의 형식은 지속적인 의식을 담아내기에 적합하므로 창작자 의식의 전개과정을 살펴보기에 그 어느 장르보다 유용하다. 본 레포트에서는 가사 중에서 결코
◆ 서론
동기
평소에 영화를 좋아하는 저에게 있어 이번 레포트 주제를 정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미술교육과 학생으로서 평소 영화를 볼 때마다 그 속에 나왔던 명화들을 유심히 지켜봐왔기 때문입니다. 그 중 대표적인 작품인 ‘다빈치 코드’나 ‘스탕달 신드롬’과 같은 영화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