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필요성이 있겠다. 그래서 본 발제지에서는 시조의 명칭과 발생, 율격구조, 문학적 분류 등에 대해 알아보겠다.
1. 시조의 명칭
1.1. 문헌상에 ‘시조’가 등장하기 이전
시조라는 명칭이 생기기 이전에는 시조가 신조(新調), 신성(新聲), 신번(新飜), 단가(短歌), 가곡(歌曲)
1. 국악의 정의
국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서 정확하게는 한국음악이라 불러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간단하게 국악이라고 한다.
국악은 중국 음악, 인도 음악, 일본 음악 등과 더불어 동양 음악의 일환을 이루고 미국과 유럽의 서양 음악과 대립하고 있는 것이다. 국악 속에는 우리 나라의 음
가곡, 가사, 시조 등
1) 도드리(환입:還入)
도드리는 밑도드리(수연장지곡)와 웃도드리(송구여지곡) 두 가지가 있다. 여기서 도드리란 되돌아든다는 말로 반복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도드리는 전체 7장으로 구성되어있고 보허자를 변주해서 만든 곡이다. 수연장(밑도드리)의 조를 이조하여 변주한 곡
조선 후기 시조의 특징
①우국개새의 특징을 나타낸 주제가 많다.
②고산(孤山)의 등장으로 다음 시대의 새로운 문학(소설)이 꽃피기 전에 시조 문학을 대성. 결산하는 구실을 다했다.
③평민 계급이 가단(歌壇)에 진출하게 되자, 국민 문학으로서 등장하였다.
④사설시조가 발생하게 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