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를 삼국 이전부터 발원된 국풍으로서, 향가보다 또 무당의 노랫가락보다도 더 오랜 시가체라고 말하고 있는 학설과, 민요에 근거를 두고 향가나 시조가 다 같이 6구 3절인 민요에서 파생되어 병존하다가 향가의 세력이 약해짐에 따라 향가의 장처를 취하여 형성된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또 시조
고전시가를 이해하는 것은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장르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고전 시가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갈래들을 갈래별 이론, 사회적 상황 등과 관련지어 체계적으로 정리해 두어야 한다. 즉,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중심으로 국문학사의 흐름에 따라 문학사
시조가 가사보다 먼저 형성되었다고 보기 힘들다는 점 ②시조의 늘인 형태로는 엇시조와 사설시조가 따로 존재한다는 점 ③4음보 3행의 정형시인 시조가 형성되자마자 곧 무제한 연속체인 가사로 변형하게 된 원인이 불명하다는 점 ④시조의 변형인 엇시조와 사설시조가 가사보다 오히려 뒤에 발생 되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