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를 삼국 이전부터 발원된 국풍으로서, 향가보다 또 무당의 노랫가락보다도 더 오랜 시가체라고 말하고 있는 학설과, 민요에 근거를 두고 향가나 시조가 다 같이 6구 3절인 민요에서 파생되어 병존하다가 향가의 세력이 약해짐에 따라 향가의 장처를 취하여 형성된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또 시조
시조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조는 사설시조가 무엇인가를 이해하기 위해 이것의 개념과 발생시기, 몇몇 작품을 통한 사설시조의 감상과 특징, 담당층 문제에 대해 조사하고 정리해 보았는데 개념과 발생시기논란에 대해서는 간략히 이러한 연구들이 있어왔다는 정도만 언급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으며,
자신들의 시조에 대해 직접 기술한 유일한 신화이므로 <주몽신화>를 분석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옛날, 시조 추모왕이 기업을 창건하시었도다. 북부여에서 나오셨으니 천체의 아들이시오 어머니는 하백의 따님이시다. 알을 가르고 세상에 강생하셨으며 태어나면서부터 성스러움을 지
심리학, 철학 등의 주변 학문과 제휴하여 발전하였다.
분트(1900), 마르티(1908) : 심리학적 의미 연구.
메이예(1903) : 사회학적 의미 연구.
오그든-리차즈 : 의미 기능 분석.
스테른 : 의미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분류와 실어증의 연구.
슈페르베 : 의미의 역사적 연구에 프로이트의 심리학적 접근을 시도.
시조의 종속 장르로서의 사설시조발생과 관련하여 평시조를 계승한 종속적 장르라는 견해는 사설시조의 발생 측면에서 살펴 볼 때 발생 시기에는 차이가 있으나 ‘평시조의 파격 또는 변용으로 사설시조의 형성’이라는 공통된 입장을 취하고 있다. 발생 측면 외의 사설시조에 대한 기타 연구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