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16세기 서방(서방) 선교사(선교사)들이 중국에 처음으로 왔을 때, 그들은 과거(과거)제도에 대해 대단히 놀랍고 이상하게 생각했다. 왜냐하면, 중세 서구 귀족사회 속에서는 일개 하층인이 합법적인 절차로 벼락출세할 가능성은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진 이래 중국인들의 출신과 능
수 없을 만큼 다양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서당은 조선시대의 초등교육기관으로만 한정짓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에 조선시대전반의 교육사상과 교육제도 및 교육기관 등 다양한 분야를 살펴보고 그 중 그래도 초등교육의 역할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는 서당에 대해 자세히 논의해보고자 한다.
시험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자신의 지위를 일거에 변동시킬 수 있는 시험은 그 사람의 도덕적인 면까지 평가할 수는 없겠지만 사회의 공적인 업무를 담당할 인물의 능력을 일정한 형식에 의한 검증 절차를 거쳐 공이 받아야 함에는 그 원칙이 존중되어야 할 것이다. 이런 원칙은 조선시대의 과거제도를
Ⅰ.관학
1. 국자감(國子監)
국자감은 이념적으로는 군자에서 현인, 현인에서 성인에 도달시키는 인간의 완성을 그 교육 목적으로 하고, 실용적으로는 유위(有爲)의 인재를 양성하여 국가 경영에 공헌할 유능한 관리의 양성을 그 교육 목적으로 하던 국가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성종 11년(992년) 개성에
제도
국자학·태학·사문학의 3학체제.
각각 박사와 조교를 두어 교육을 맡게 함.
문종 때, 국자학·태학·사문학·서학·산학의 5학체제로 변경.
각각 박사 2인씩을 두어 교수를 담당.
성종의 제도를 분화 개편하여 학정·학록·학유·직학의 제도를 새로 마련, 교육상 책 무를 분담하여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