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神 에 대한 주제가 나왔는데, 꽤 어릴 때 방영된 드라마라서 그런지 굿을 하는 장면이 나오면 괜히 무서워했던 기억이 있다. 그 드라마뿐만 아니라 방송매체에서 굿을 하는 장면을 다룰 때 마다 신에게 안녕을 빌며 그야말로 안녕한 분위기에서 나오는 것이 아닌, 무섭고 강렬한 이미지를 준다는 것을
신神 중심적 모델인, 중심에 이르는 많은 길들이 있다는 논리를 종교의 다원상황에 서 대화를 가능하게 여기는 요인으로서 지지하였다.
존 힉J. Hick도 배타주의와 포용주의-의 독단을 벗어나 그리스도 중심에서 신 중심으로 전환할 것을 주장한다.
그러나 이 신중심적 견해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왕의 실질적 권력이 증대되었으며, 예전에 교황이 맡고 있던 신神적인 권위까지 서서히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상업의 성장과 신적 권위의 뒷받침은 결국 절대왕정이라는 일원적 체제로 이어졌으며 이들 절대왕정 국가들의 힘은 그전 중세 봉건국가와는 다른 차원의 것이었다.
Ⅰ. 서론
계몽주의의 출현으로 나타난 이성 중심적 사고는 인간들의 삶에 커다란 전환을 가져오게 되었다. 신神에 의해 소외되었던 인간이 자신의 주체성을 회복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전환은 현대성이라는 이름으로 나타나게 된다. 현대성은 데카르트의 합리론에서 극단적으로 나타나는 인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