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의 수행하고, 유학의 위상을 재정립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 우리는 유학의 정체성에 대해 탐구할 것이다. 유학이란 무엇이고 이 것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어떤 과정을 겪고 어떻게 변해왔는지 알아보며 그러한 과정에서 제기되었던 유학은 종교인가 학문인가의 논쟁에 대해
그 효도를 통해서 천주교의 교리를 이해하고 우주만물과 윤리생활의 모든 의미를 깨달아 신앙을 받아들인 이벽으로서는 부친의 그릇된 편견과 고집은 인정하면서도 그러한 부친의 죽음 보고 불효막심한 대죄인이 될 수는 없었던 것이다: 이성배, 『유교와 그리스도교-이벽의 한국적 신학원리』, 분도
유교의 도입배경과 시대적 상황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유교에 대해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유교란 무엇인가?
유교(儒敎)란 중국의 춘추전국시대에 나라의 기틀을 다지기 위해서 필요한 일종의 사회제도를 위한 법으로써 중국 춘추 시대 말 공자가 체계화한 사상인 유학을 종교적 관점에서 이르는 말
그리고 자신을 포함한 모든 사람이 하늘처럼 존귀하므로 사람 대하기를 하늘을 섬기는 것처럼 경건하고 겸손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러한 동학은 민중들에게 새로운 사회의 전망을 제시해 주며, 성리학의 지배이념에 대항하는 민중의 저항 이데올로기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동학은 지배체제
사상의 발달
신라 말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풍수지리설(風水地理說)은 고려의 성립에 큰 영향을 미쳤다. 승려 도선(道詵)은 불교 사상과 음양지리(陰陽地理), 풍수지리 등을 융합하였다. 고려의 지배층은 이를 도참사상(圖讖思想)과 연결시켰다. 그에 따라 도선이 고려의 성립을 예언하였으며 개경(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