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마키아벨리가 제기하고 있는 주장은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마키아벨리를 연구하는 현대인의 관점에서 꼭 필요한 것은 바로 마키아벨리에 대한 이해이다. 이를 위해 본 단락에서는 마키아벨리 당시의 상황에 대해 간략히 언급하고 또한 필자가 나타내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서도 언급하도
인식 문제는 충분히 고려해 볼 가치가 있다. 우리가 흔히 부르짖는 ‘한민족’, ‘배달민족’이라는 관용어는 근대 이후에 형성된 것으로서 앞서 언급한 ‘서양의 민족주의 개념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개념들이다.
따라서 ‘민족 시조 단군’은 근대를 살았던 사람들, 즉 ‘민족’이라는 개
2. 이규경의 학문형성 배경
1) 가학(家學)의 전통
이규경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그의 집안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왜냐하면 그의 조부인 이덕무와 아버지 이광규는 모두 규장각 검서관을 지낸 중인 신분의 인물이기 때문이다. 신병주, 『조선중,후기 지성사 연구』, 새문사, 2007, p.315
아마 오늘날
역사이론을 거부했다. 거기로부터 위대한 조형성과 유동성, 또 가능한 한 광범위하게 연구 영역을 통합시키는 힘의 원천이 나왔다. 아날학파는 이처럼 강력한 동맹전략과 인식론적 통합운동을 통해서 경쟁상대를 제거할 수 있었다. 만일 역사 서술이 시대의 산물이라면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순진무
역사학자이지만, 그와 동시에 그동안 남․북의 이데올로기 차이로 인해 우리에게 쉽게 다가올 수 없었던 역사학자이기도 했다. 그렇다면 백남운의 역사관은 어떠하였는가? 그리고 그가 제창한 역사란 어떤 것인가? 본고에서는 이러한 그의 삶과 역사인식, 그리고 사학사적 의의에 대해 알아보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