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마키아벨리가 제기하고 있는 주장은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마키아벨리를 연구하는 현대인의 관점에서 꼭 필요한 것은 바로 마키아벨리에 대한 이해이다. 이를 위해 본 단락에서는 마키아벨리 당시의 상황에 대해 간략히 언급하고 또한 필자가 나타내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서도 언급하도
역사학을 향하여 한걸음씩 다가가는 것을 의미하여 그것이 개항 이후 새롭게 수용된 근대 서양의 역사학과 접목되어 우리나라 근대 역사학을 수립하는 모체가 된 것이다. 여기서는 조선전기의 歷史認識과 東國通鑑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겠다.
Ⅱ. 조선전기의 歷史認識
태조에서 성종으로 이르
2. 이규경의 학문형성 배경
1) 가학(家學)의 전통
이규경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그의 집안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왜냐하면 그의 조부인 이덕무와 아버지 이광규는 모두 규장각 검서관을 지낸 중인 신분의 인물이기 때문이다. 신병주, 『조선중,후기 지성사 연구』, 새문사, 2007, p.315
아마 오늘날
역사이론을 거부했다. 거기로부터 위대한 조형성과 유동성, 또 가능한 한 광범위하게 연구 영역을 통합시키는 힘의 원천이 나왔다. 아날학파는 이처럼 강력한 동맹전략과 인식론적 통합운동을 통해서 경쟁상대를 제거할 수 있었다. 만일 역사 서술이 시대의 산물이라면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순진무
서양의 사상가 마키아벨리와의 유사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3.현실주의적인 학문에 관심
이상주의적 성격에서 탈피하여 현실과 미래를 인식하고 이에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하려 함.
한비자는 어떤 인물인가?
1.법가사상의 집대성자
순자에서부터 시작된 법가는 한비자에 이르러 예(禮)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