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멩스를 들 수 있다. 그는 이 운동의 본부격이라고 할만한 로마에서 자신의 스튜디오를 만들어 이 새로운 이념을 전파하는 국제적인 사교장으로 사용하였다. 멩스는 자신의 명성은 라파엘로, 코렛지오, 티티안 등 대가들의 수법을 사용하고 조용한 단순성과 고귀한 위풍이 적절히 표현된 고대의 모
신고전주의에 반발하고 감수성을 특히 중요시 여기며 일어난 낭만주의는 작가와 화가 모두 이성적인 객관주의보다 감성과 직관에 의존하는 작품들이 만들어 지게 되었습니다.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비교
앵그르와 들라쿠루아는 자타가 공인하는 라이벌로 25년동안이나 파리 미술계를 양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상징주의 등 당시 서양미술은 격변의 시기라고 볼 수 있는데 특히 인상주의는 색채와 형태를 자유롭게 구사하며 색채를 사용해 기존 회화의 정형적 미술에 저항하면서 새로운 사조를 이루었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본격적인 현대미술 시작에
미술은 사람들에게 더 이상 인간이나 자연의 모습이 비치는 겨울이 아닌 작품 그 자체, 캔버스 위의 색과 형태의 어떤 배치를 보도록 강요했다. 더 나아가 캔버스를 벗어나 입체의 영역까지 포함하면서. 현대미술의 새로운 ‘주의’는 화가가 다른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하는 새로운 세계를 보았다는 선
신고전주의/ 1788/ 캔버스에 유채 / 146×181cm / 루브르 박물관 소장
트로이의 왕자 파리스와 스파르타의 왕비 헬레나의 정사는 호메로스의 시편에 나오는 유명한 이야기다. 파리스가 헬레나를 납치함으로써 트로이 전쟁이 촉발되었고 두 사람의
이야기는 화가들에게 좋은 소재가 되었다. 다비드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