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예술] 신고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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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예술] 신고전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신고전주의

-역사적 배경과 개념
-낭만주의와 비교

●다비드

-인물소개
-소크라테스의 죽음
-사비니 여인들의 중재
-나폴레옹 황제의 대관식

●앵그르

-인물소개
-발팽송의 욕녀
-샘
-오달리스크와 노예

●Q&A


본문내용

-신고전주의 양식의 특징

프랑스와 영국 왕립 아카데미의 지도자들은 감성보다 이성을 중시하는 색채보다 이성에 호소하는 소묘와 선이 보다 우월하다고 믿었습니다. 신고전주의 양식의 특징은 엄격하고 분명하게 소묘된 인물들로서 그들은 로마의 부조 조각처럼 원근의 느낌이 거의 없이 회화공간의 전반부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붓 자국은 거의 보이지 않아 화면은 매끈하고 구성도 단순하여 로코코의 복잡한 사선구성을 피하고 있습니다. 배경에는 아치나 원주 같은 로마적 요소를 가미하고 있는 불규칙한 곡선 대신 직선과 비례를 중시하고 있습니다. 이 사조는 한 세기 전 푸생의 고전주의보다 자연스럽고 순수한 것이었습니다.
로마 여행 중 처음으로 고전 미술을 보았던 다비드는 자신의 눈이 뜨이는 것을 느꼈다고 합니다. 그는 “그것은 마치 백내장 수술을 받은 것 같았다.” 고 말했습니다. 그는 발로 뛰어다니며 마주치는 유적마다 전부 스케치하고 다녔고 “순수한 그리스 양식으로 작업 하고 싶다” 라고 표현하였습니다. 보시는 작품은 입니다.
이 작품은 적을 무찌르지 못하면 죽음을 택하겠다고 맹세하는 세 명의 형제들은 방탕함 대신에 자기희생을 강조하는 새로운 사회 분위기를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혁명으로 방탕한 귀족 계급이 전멸했듯이 이 회화는 새로운 금욕주의적 가치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비드는 신세대와 구세대 간의 차이점을 딱딱하고 직선적인 남성의 윤곽선과 부드럽고 곡선적인 여성의 윤곽선 대조를 통해 확연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림의 구성도 견고함을 강조하고, 각 인물들을 조각상 같이 배열하여 로마식 아치가 있는 평면적인 배경위에 돌출되어 보이도록 묘사하고 있습니다. 다비드는 인체의 표현에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 인형에 로마식 의상과 헬멧을 씌워 본 후 그것을 스케치 했다고 합니다.
근대사회의 표현과 더불어 시작된 신고전주의 미술은 당시의 역사적, 사상적, 학문적 배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으며 유럽 전역에 걸쳐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 19세기 이후 미술 전개에 또 하나의 배경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18세기 중후반 유럽 등지에서 순수하고 단순한 형태로 발전하였으며 그 영감을 상실, 기계적인 모방과 무의미한 복제로 나가면서 먼 고대나 이국에 대한 뜨거운 동경과 관능적인 경향으로 기울어짐에 따라 낭만주의 예술의 선구자로서의 구실도 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는 명확히 단절된 것이 아니라 연속선상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800~850년 사이에 이성을 중시했던 신고전주의에 반발하고 감수성을 특히 중요시 여기며 일어난 낭만주의는 작가와 화가 모두 이성적인 객관주의보다 감성과 직관에 의존하는 작품들이 만들어 지게 되었습니다.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비교

앵그르와 들라쿠루아는 자타가 공인하는 라이벌로 25년동안이나 파리 미술계를 양분하였습니다. 그들이 바이올리니스트 파가니니를 그린 두 그림을 비교하면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앵그르는 개인적으로 파가니니와 친분이 있었는데 이 작품은 매우 객관적이고 형식적인 공인으로서의 파가니니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파가니니의 외모를 또렷하게 사진같이 묘사해내어 자아 통제력이 잇는 이상적인 사람으로 나타 내고있습니다. 들라크루아는 파가니니를 활달하고 유동적인 화필과 색채로 묘사했습니다. 꼿꼿이 서있는 앵그르의 그림과 달리 이 그림속의 파가니니는 바이올린 과 같은 곡선형의 자세로 서있습니다. 그리고 두눈을 감고 발로 박자를 맞추는 파가니니의 모습은 감정의 정점에 달한 내면을 그린 것입니다.




●다비드 : 인물소개
신고전주의를 대표하는 예술가 자크루이 다비드입니다.
프랑스 혁명당시 휘말려 투옥되었으나, 훗날 나폴레옹에게 중용되어 궁정수석화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나폴레옹 실각 후 추방되어 1816년 브뤼셀로 망명하였고, 조국으로 돌아오지 못한 비운의 예술가입니다. 앵그르, 그로, 제라르 같은 위대한 화가들을 배출하였으며 대표작으로는 마라의 죽음(1793), 사비니 여인들(1799), 나폴레옹 황제의 대관식등이 있습니다.

다비드 : 나폴레옹과의 관계 1
나폴레옹이 이탈리아에서 첫 승리를 거두었을 때부터 그의 찬미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들은 승전 장군들의 공식 만찬모임에서 처음 만났으며 그곳에서 다비드는 나폴레옹에게 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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