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로마의 신전에서 따온 것이었다. 이에 비해 가브리엘의 <트리아뇽 성>은 그리스건축에 비견될 수 있으며 빅터 루이의 극장은 19세기 극장의 모범이 되었다. 1789년 프랑스 대혁명 이후 도래한 제정시대의 건축-샤루글랭의 방돔(Vendome)궁전, 개선문 등-은 19세기 초 프랑스의 제정(Empire)양식 을 보여주
건축을 포함해 예술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 나타난 문화현상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모더니즘 이전에는 절대왕정 하에서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가 유럽 예술에서 지배적인 흐름이었다. 그러나 1789년 프랑스 혁명과 18세기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된 산업혁명을 통해 부르주아 계급을 중심으로 정치적 민주
고대미술에 대한 해석의 핵심을 이루며, 이 두 가지 요소는 신고전주의미술, 특히 회화, 드로잉, 그리고 조각의 주된 특성이었다.
5. 계몽주의의 시대
18세기 유럽은 계몽주의의 시대였다. 계몽주의는 17세기 말에 시작된 철학 운동으로 18세기에 유럽전역에서 전개되었다. 영국, 프랑스, 그리고 독일
신고전주의를 대표하는 예술가 자크루이 다비드입니다.
프랑스 혁명당시 휘말려 투옥되었으나, 훗날 나폴레옹에게 중용되어 궁정수석화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나폴레옹 실각 후 추방되어 1816년 브뤼셀로 망명하였고, 조국으로 돌아오지 못한 비운의 예술가입니다. 앵그르, 그로, 제라르 같은 위대한
고대작품을 보이는 대로 모사하라는 뜻은 아니었다. 어떤 미술가들은 빙켈만의 주장을 잘못 이해하여 정신성과 생명력이 없는 미술품을 양산해내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신고전주의미술가들은 동작과 감정표현을 극도로 억제시켰고 고전적인 평온함을 추구했다. 프랑스에서는 회화와 건축 분야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