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대표시 연구」, 새마출판사, 2001, p. 59
. 그렇다면 소월시가 높이 평가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물음은 소월 시들을 다시 한번 낭독 해 봤을 때 알 수 있었다. 소월 시는 운율에 있어 “시는 눈으로 읽는 게 아니라 낭독하는 것이다.” 라는 것을 여실히 증명하는 빼어난 음악성을 가지고 있다.
현대에 살고 있는 나. 나를 포함한 이 곳의 사람들은 그만큼의 자유를 얻었지만, 정신없이 그 모습을 바꾸어 대는 가변성 속에서 끊임없는 상실 체험을 반복해야만 하는 시대에 살게 되었다.
어제에 진실이라 믿었던 가치가 내일이면 거짓이 된다. 아니, 이 곳에서는 진실이었던 것이, 등 돌려 저쪽
Ⅰ. 시론(1)
전통과 개인의 재능 (1919)
우리 영국인이 프랑스어로 쓰여진 대량의 비평저술을 통하여 프랑스인의 비평방법이나 습관을 알고 있으며, 또는 안다고 생각한다. 그에 따라 프랑스인은 영국민보다 더 <비평적>이라는 결론을 내리고서, 그 사실로써 마치 (영국인은 이처럼 무의식한 국민이다)
Ⅰ. 개요
한국 근대시의 형성기로서 20년대가 서구시와 문학이론의 자유시의 형식을 실험한 시기라면, 30년대는 이를 바탕으로 또 한번의 전환을 시도했다. 20년대 시인들의 대부분이 서구시의 영향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면 30년대 시인들은 그 영향권에서 벗어나 자신의 목소리를 가다듬기
문화적 변혁의 시기에 태어난 이상이 양자체험을 통한 가족적 갈등을 겪으면서 ‘가장 예술가다운 불행’을 가지게 되었다고 평한다. 이상은 그 아버지와의 갈등, 나아가 조상과의 갈등은 이상 문학에서 보이는 근대성과 현대성의 갈등, 19세기적 봉건성과 20세기적 현대성의 갈등으로 발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