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머릿말
흔히 신라의 장군하면 김유신장군 이사부장군 다음으로는 장군이 아닌 화랑들, 예로 들면 화랑 관창, 사다함, 그리고 김유신장군의 아들 원술랑 정도가 언뜻 떠오르고 만다. 그래서 거칠부장군도 있다고 하면 고개를 갸우뚱 거릴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우리가 고등학교 때 배운 국사책엔 진
신라불교의 특징
위로부터 불교수용
가장 두드러지게 국가적 색채를 띰
→ 신라가 삼국 가운데 가장 문화수준이 낮고 국가의 성장이 제일 늦어 불교를 받아들이면서 비로소 국가체제를 정비하고 왕권의 강화를 추진했기 때문
4c 이래 정복 사업을 통하여 늘어난 주민을 일원적으로 지배하기 위해
전파에 큰 공헌을 하였는데, 일본 성실종의 개조가 된 도장 을 비롯하여 혜총 ·도림 ·혜미 ·도흔 ·담혜 ·도령 ·상휘 ·의각 ·방제 ·다상 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백제 멸망 후 그 재건을 위해 궐기하였던 승장 도침 , 인도에 유학하고 귀국 후 《율부 》 72권을 번역한 겸익 등도 유명합니다.
신라
승려들의 머리모양, 옷차림새 그리고 그들의 언변에 상당한 비난을 가한 것이었다. 이러한 갈등에도 불구하고 불교가 신라에서 공인되었는데 그 과정상 결코 순조롭지는 못했다.
법흥왕 때 (527년) 귀족들의 봉불(奉佛) 반대 주장에 대하여 이차돈(異次頓)은 자신의 목을 베어 분분한 의견을 결정토록
신라는 이차돈의 순교 이후 불교가 공인되는데, 그 시기는 고구려·백제와 비교했을 때 무려 150년 가까이 늦었다. 그러나 그 후 급속히 발전하여 국가적 종교로 존숭되고 승려와 사원이 국가의 두터운 보호를 받을 정도로 그 영향력만큼은 삼국 중에서 가장 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국가의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