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수용
가장 두드러지게 국가적 색채를 띰
→ 신라가 삼국 가운데 가장 문화수준이 낮고 국가의 성장이 제일 늦어 불교를 받아들이면서 비로소 국가체제를 정비하고 왕권의 강화를 추진했기 때문
4c 이래 정복 사업을 통하여 늘어난 주민을 일원적으로 지배하기 위해 보편적인 사상체계 필요
불교권의 중심을 이룬 한역불교(韓譯佛敎)라고 한다. 중국의 불교는 동아시아 전역으로 전파되어 ‘동아시아 불교권’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 역시 불교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통일신라기를 거치면서는 독창적인 한국의 불교사상이 등장하여 한국불교의 수준을 한층 높이기도 했
불교, 율령은 자연지리적, 환경적으로 공통적으로 형성되어 나갔다기 보다는 어느 특정 지역에서 시작된 것이 비슷한 지리적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위치상으로도 인접해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보다 잘 전파되고 확산될 수 있었기 때문에 문화권을 형성할 수 있었다. 이 네 가지 요소는 역사적인 사건들
놓고 그에 덧붙여 ‘티베트 불교사상 및 예술’과 ‘정치와 종교의 지도자 달라이 라마’를 설명하는 방식으로 전개해나가고자 한다. 앞으로 티베트에 살아 숨 쉬는 풍요로운 영적 문화와 티베트가 직면해있는 복잡한 문제들을 짚어봄으로써 멀지만 가까운 나라인 티베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Ⅰ. 한국의 근현대사
1. 개항기의 제 운동(개화, 위정척사, 농민운동)
개항시기와 구(舊) 체제 분열시기에 나타난 개화, 위정척사, 농민운동은 각기 경쟁하면서 당시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냈다. 이 세 운동에 대하여 살펴보면, 개화사상은 청의 북학사상의 영향을 받아 서양의 문물 도입을 주장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