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나라는 씨족사회에서 부족사회로 발전하면서 부족연합국가가 이루어지고 그 세력을 확장하고자 상호간에 싸움을 거듭하면서 재산사유의 경향이 나타나고 계급분열과 재산차별이 생기게 되었다. 즉 씨족사회에서 부족사회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전쟁의 포로를 노예화하는 수가 증가됨
복식이 분화발전(分化發展)되고 복잡성을 띠면서 제도화 되어갔다.
넓은 대외관계로 인해 고구려, 신라, 백제가 외래문화의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 발전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복식문화도 발전하게 되었으며 두식과 관모도 자연스럽게 외래문화(대륙문화)의 영향도 많이 받게 되었다. 고구려의 대외
상의와 하의가 구분된 직령교임형(直領交袵形)
상의: 저고리로 좁은 소매가 달려 있으며 대를 둘렀고 섶․도련 등에 선을 댐.
하의: 바지로서 활동이 편하도록 가랑이가 따로 떨어진 형태.
여인들은 세로로 선이 들어간 치마.
ex)토우 · 토용상, 삼국유사
-서양복의 수용
강화도
신라 관영(官營) 공장에서 염직이 생산되었다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백제의 우수한 염직 기술도 조부와 같은 중앙관서에서 관장하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3.백제복식의 일본 전파
일본의 고대문화는 백제의 직접적인 영향아래 세워진 것이다. 일본의 일본에 있는 백제와 관련된 유물 중에는 복식
크고 작음에 따라 정해지는 등급에 의해 공복제도가 정해지고 공복의 복색군에 따라 품을 나누어 전시를 지급한 점을 볼 때 공복제정이 통치자와 신하간의 종속적 관계를 강조하는 역할로 기능하였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의 공복제도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