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고 작음에 따라 정해지는 등급에 의해 공복제도가 정해지고 공복의 복색군에 따라 품을 나누어 전시를 지급한 점을 볼 때 공복제정이 통치자와 신하간의 종속적 관계를 강조하는 역할로 기능하였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의 공복제도에 대해설명해 보겠다.
사료 (교재 p. 7) (3점) 3. 고대 한국의 관모 (교재 p.10 및 고구려, 백제/신라/가야 복식에 관모) (5점) 4. 통일신라와 발해의 관모 (5점) 5. 고려시대의 관모 (교재 p.92 원간섭기 변발 내용 포함할 것)(5점) 6. 조선시대의 관모 (5점)7. 개화기의 관모 (단발령과 관련된 내용 포함할 것) (4점) 를 작성해보기로 하자.
복식의 형태들은 각각 고유한 민족의 기원과 환경뿐 아니라 경제적 발전, 사회적 위치, 종교적 신념 등을 반영하고 있으며 현대복식과 달리 자신의 종족과 지역, 사회의 문화적 전통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민족복식 혹은 전통복식 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복식은 한 사회에서 전해져 오는 복식 전체
복식문화가 중국의 역사와 사상의 변화 속에서 어떻게 발전되어왔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중국의 복식이 우리나라에 미친 영향과 복식과 관련된 중국인들의 생활습관, 중원의 복식과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 받아온 소수민족의 복식문화에 대해서도 고찰해 볼 것이다.
ⅰ시대별 중국 복식의 변천
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니미즘적 사고방식은 ‘야만인의 철학’으로써 종교의 기원을 설명하는 동시에, 나아가서는 종교의 근본원리가 되었다고 주장한 데서 비롯된다. 타일러 에 의하면 애니미즘적 사고방식은 꿈과 죽음의 경험에서 추리되어 성립되었을 것이라고 한다. 가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