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미술이라는 대상을 자각하고 인식하는 의식의 주체를 미의식이라 한다면 한국미술을 인식하는 의식을 한국미의 미의식이라 할 수 있다. 한국미의 특질의 인식은 구체적인 대상을 통해서 얻어지고, 한국미의 확인은 그 논리적인 미학적 성과에서 가능한데 지금까지 한국미의 미학적 규명을
범종(梵鐘)․석등(石燈)․석부도(石浮屠)․석조(石槽)․당간지주(幢竿支柱) 등에 있어서도 우수한 것이 많이 만들어진다. 이러한 조각솜씨와 금속공예품에 남아 있는 세공솜씨는 통일신라의 미술이 우리나라의 그 어느 시기보다도 우수했던 것으로 평가받게 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이와
신라시대에 이르는 6~8세기에 만들어진 여러 불상과 법종은 미술적인 가치도 가지려니와 당시의 주조기술이 대단히 뛰어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일제통치시대로 접어들면서 일본은 대륙진출의 꿈을 갖고 우리나라에 제철공장을 설립하여 되었다. 따라서 제철산업은 발달해 왔으나 주물 원자재로
Ⅰ. 개요
강화의 지질은 약 80%가 경기편마암 복합체 중 화강편마암이며 대체로 흑운모편마암, 장석편마암 등으로 분류된다. 특히 강화도 남쪽 끝 마니산의 지질은 마니산 화강암 곧 흑운모 화강암, 각석 화강암 등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강화 해안지대는 30m에서 40m 높이의 완만한 경사면을 가진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