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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불교조각과 불교공예
1. 범종(梵鍾)
2. 법고(法鼓)
3. 목어(木魚)
4. 운판(雲板)
5. 쇠북[金鼓]
6. 경(磬)
7. 바라
8. 금강저
9. 금강령
10. 목탁

Ⅲ. 불교조각과 불상

Ⅳ. 불교조각과 고구려시대

Ⅴ. 불교조각과 통일신라시대

Ⅵ. 불교조각과 조선시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이라는 대상을 자각하고 인식하는 의식의 주체를 미의식이라 한다면 한국미술을 인식하는 의식을 한국미의 미의식이라 할 수 있다. 한국미의 특질의 인식은 구체적인 대상을 통해서 얻어지고, 한국미의 확인은 그 논리적인 미학적 성과에서 가능한데 지금까지 한국미의 미학적 규명을 위하여 노력한 대표적인 사람은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柳宗悅)를 비롯하여 한국인으로는 고유섭, 윤희순, 최순우, 김원룡, 김영기, 서구의 맥큔, 콤페츠 등이 일반적으로 알려 지고 있다. 상기한 사람들은 한국의 미를 애상의 미, 자연의 미 - 야나기 무네 요시 -, 무기교의 미, 寂照의 미 - 고유섭 -, 청초미, 선의 미 - 윤희순 -, 소박과 선의 미, 정적과 온아의 미 - 최순우 -, 자연의 미, 천성의미 - 김원룡 -, 세소섬약, 온아평화, 정묘단아의 미 - 김영기 -, 선과형의 미 - 맥큔 등으로 주장하고 있다. 특히, 1922년에 우리나라 미술에 대한 애착과 가치를 \"조선과 그 예술\"이라는 글로 나타낸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는 그의 글에서 한국의 미를 한․중․일의 비교와 민족이 처해있는 역사적 환경에서 시작하여 후천 적인 정치풍토까지 연관하여 자세하게 들고 있다. 그는 우리의 예술에 대해 상당한 호의를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나, 한․중․일의 예술의 비교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이 주장하기도 하였다.「중국의 크고, 높고, 끝이 없는 자연에 적응하기 위한 민족의 강인성은 의지의 예술로 나타나고, 일본의 보드랍고 조용한 좋은 자연에 순응하여 나타난 예술은 정치의 예술이지만, 반도국인 한 국은 끝없는 외침과 메마른 자연으로 인하여 슬픔만이 슬픔을 위로해주는 애상의 미가 나타나며, 이러한 가운데서 예술에서 기초가 되는 요소인 형, 색, 선 이 각국에 있어서의 예술적 특징으로 규명되어질 수 있는데 강한 것을 보이기 위한 중국의 예술은 안정되고 큰 형에 호소하고, 자연의 혜택을 받은 일본이 즐거운 감정을 아름다운 색으로 나타내듯이, 애상의 미를 표현하기 위한 한국의 예술은 가늘고 긴 선으로 대지를 이탈하려는 느낌을 갖게 한다.
참고문헌
김리나(2004), 한국 불교조각 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미술사학회
임석규(2007), 불교조각 : 불상에 보이는 발해 불교의 성격, 삼성그룹
양은경(2008), 대륙과 해양을 품은 고구려 불교조각, 한국고대학회
이옥수(1988), 통일신라 불교조각양식이 일본 내량조각에 미친 영향, 홍익대학교
어준일(2011), 16세기 조선시대의 불교조각 연구, 홍익대학교
최응천(2010), 한국 불교공예의 특성과 감식, 동국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