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 선의 미, 정적과 온아의 미 - 최순우 -, 자연의 미, 천성의미 - 김원룡 -, 세소섬약, 온아평화, 정묘단아의 미 - 김영기 -, 선과형의 미 - 맥큔 등으로 주장하고 있다. 특히, 1922년에 우리나라 미술에 대한 애착과 가치를 \"조선과 그 예술\"이라는 글로 나타낸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는 그의 글에서 한국
불교를 통하여 종래 부족적인 전통을 지닌 무속신앙으로부터 점차 고등종교 ․ 철학사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즉, 불교가 우주와 인생의 최고원리를 종교적 철학적으로 탐구하는 방향으로 인도한 것이다. 넷째 불교의 이러한 사고방식은 미술, 건축, 조각, 공예 등에 이용되어 우리민족에게 각 방
Ⅰ. 불교와 불교철학
우주론을 통해서 불교와 화이트헤드를 비교한다고 말할 때, 혹자는 도대체 불교에 우주론다운 우주론이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을 먼저 던질 수 있다.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우주론을 생각하면서 대개 자연과학과 그것에 근거한 우주론을 염두에 두고 있기 마련이다.
예를
과 천자문 1권을 가지고 도공,야공, 와공 등 많은 기술자들과 함께 도일하여 일본인들에게 글을 가르쳐 학문과 인륜의 기초를 세웠으며, 일본가요를 창시하고 기술공예를 전수하여 일본인들이 큰 자랑으로 여기는 아스카문화와 나라(내랑)문화의 원조가 되어 일본사회의 정치 경제와 문화 예술을 꽃 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