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참배 반대에 대한 주기철의 행동은 그가 부산 초량교회에 부임할 때부터 시작되었다. 그가 초량교회에 담임목사로 있던 1931년 초여름 경남노회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신사참배 반대안을 결의하였다. 이때는 신사참배가 공식적으로 강요되기 이전이었음에도 신사참배 반대안을 결의한 것
●야스쿠니 신사참배 사건
2001년 8월 13일,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가 태평양전쟁의 A급 전범으로 처형된 14명이 안치되어 있는 야스쿠니[靖國]신사를 공식 참배함으로써 한국·북한·중국 등 주변국의 비난을 샀음은 물론, 외교 문제로까지 불거진 사건을 말한다.
당초 고이즈미는 일
Ⅰ. 서론
이번 발표에서 우리 조는 신사참배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발표는 신사참배가 무엇인지 알아보며, 그것을 일본 고유의 종교와 관련지어 설명하였다. 또한 그것을 한,중,일 삼국의 입장에서 바라보며, 각국의 이해관계를 살펴보았다.
신사참배는 한국인이라면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이며,
일제 말기 일본 제국주의자들은 우리 민족의 말살을 위한 정책의 하나로서 신도참배를 강요했다. 주지하다시피 근대 일본은 그 제국주의의 사상적 기반으로서 신도를 택하고 이를 국가 종교화함에 따라, 신사참배가 국교 실천을 위한 신민(臣民)의 의무로 규정되어 행해졌으며 그 실천의 강도는 일제
신사는 1910년 전에는 일본 거류민들을 위해서 민간에서 건립과 유지를 주도하였지만, 병합 후에는 조선총독부의 보호와 육성 아래 신사의 관 ·공립적인 성격이 강화되고 동화정책의 일환으로 한국인에게까지 신사참배와 신도신앙을 강요하였다.
그러나 1925년 조선신궁(朝鮮神宮) 진좌제(鎭座祭)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