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자』의 영향
최근 연구로 미루어보아 연암의 열하일기(熱河日記)는 상당한 부분에서 『장자』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난다. 때문에 연암(燕巖)과 『장자』를 연관 지어 생각해볼 수 있는데 장자에 대한 연암의 관심을 도강록(渡江錄)에서 먼저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관심의 바탕에는 당
신생어(新生語) 및 신조어(新造語)와의 구분이 문제시될 수 있는데, 우리 조는 기존 언어와 유연성 없이 새롭게 창조된 말(신생어)과 기존 언어재를 바탕으로 생성된 이차 어휘(신조어) 모두를 아우르는 용어로서 ‘신어(新語)’ 문금현(1999)『현대국어 신어(新語)의 유형 분류 및 생성 원리』,「국어학
노산은 1903년 경남 마산시 성남동 102번지에서 교육가인 이승규의 차남으로 출생하였다. 15세(1918)에는 부친이 설립한 사립 창신학교 고등과를 나와 20세(1923)에 연희전문 영문과를 졸업했다. 24세(1927)에 일본 와세다대학 사학부에서 청강을 했고, 26세(1929)에 월간 『新生(신생)』의 편집장을 하였다. 노산
태학
백제- 오경박사와 의, 역 박사제도
신라- 신문왕, 국학
삼국시대- 사회적 결속이념
통일신라시대- 도덕정치의 이념
유교의 수용
불교- 고대 국가에서 정신적 지주로서 국민 사상의 통일에 적합했고 왕권의 강화에 도움이 됨
불교는 재래신앙과 결합하여 세력을 확장하였음
고구려- 전진왕 부견 아
신생)』의 편집장을 하였다. 노산은 19세 (1922)에 시조 「아버님을 여의고」를 첫 작품으로 발표하였지만 20세(1923)부 터 시조 「고향생각」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시작활동을 하였다.
노산은 20세부터 시조문학을 위하여 고군분투하였다. 25세(1928)에는 「시조 문제소론」과 「시조단형추의」를 『동아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