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모독(blasphemia)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중세 전 시기를 통해 이 문제에 대한 개념정의, 사회적인 태도 및 규제 방식이 변화하였으며, 중세 후기로 갈수록 점점 더 심각한 일탈로 인식되어 그에 대한 처벌이 강화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즉, 처음에는 도덕적인 차원의 문제로 인식되던 언어적 일탈이
Ⅰ. 머리말
사실 『강간의 역사』라는 책을 처음 본 순간 ‘왜 이런 걸 공부해야 할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강간은 우리들에게 있어서 가장 더럽고 수치스러운 영역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강간을 무시할 수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강간은 피해자에게 내리는
Ⅰ. 서론
지금의 인간은 변화되는 자연환경에서의 많은 경험과 긴 시간 속에서 다듬어져 만들어진 개체이다. 그리고 변화되어갈 삶 속에서 온전히 진화해갈 가능성을 충분히 갖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에 반론을 들 만한 것은 아주 다양하다. 그중에서 가장 설득력 있는 것 중에 하나는 인
Ⅰ. 서론
종교적으로 볼 때 기독교는 유대교의 개혁이라고 할 수 있다. 유대교의 경전인 구약성서를 기독교에서 그대로 전승하였고 구약성서의 창조주, 섭리자인 아훼 하나님을 예수는 사랑의 아버지로 섬겼다. 초기 교회는 유대교의 한 종파로 취급되었으나 박해자였다가 회심한 바울의 대대적인
Ⅰ. 서론
그리스도인의 신앙은 어떤 방법으로 표현되어야 할까? 오늘날 적극적인 혁명 중의 하나는 삶의 양식을 변혁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할 때, 우리는 항상 목적과 수단의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지금 우리 문명에서 일어나는 첫 번째 큰 문제는 모든 것이 `수단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더 이상 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