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설적 성격을 간단히 살피면 첫째, 언문일치(言文一致)에 거의 근접해 있으며, 둘째, 서술 시간이 역전적으로 배치되어 있고, 셋째, 표현에서 묘사체 문장이 시도되고 있고, 넷째, 개화사상이 곳곳에 스며들어 있다. 또한 여섯째, 그 소재들이 대체로 우리 주변에서 일상 일어나는 일들로 택해져 있다
'신소설'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출현한 일련의 소설 작품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 용어는 원래 일본에서 쓰이던 것인데, 1906년 '대한 매일 신보'의 광고에서 처음 보였고, 이듬해 '혈의 누'가 단행본으로 간행되면서 '新小說 血의 淚'라고 밝힘으로써 이후 일반적인 명칭이 되었다. 이인직을 비
1900년대 초에 고전 소설과 근대 소설의 중간에 나타난 과도기적인 소설 형태가 신소설입니다. 신소설은 계몽적인 성격이 강하며, 그 주제로는 자주 의식, 풍속 개량, 신교육 사상, 자유 연애 등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주제 면에서 신소설은 그 전 단계인 고대소설과 다릅니다. 고대소설이 권선징
신소설 작가인 그는 신소설을 쓰는 한편, 연극에도 관심을 가져 1908년 11월 자신의 소설 <은세계>를 원각사 무대에 올려 최초의 신극을 공연하기도 하였다.
주요 작품으로 <혈의누>, <모란봉>, <귀의성>, <치악산>, <은세계> 등이 있다.
⑴ 혈의 누
① 줄거리
이야기의 발단은 청일 전쟁(淸日戰爭)의 회
신소설이라는 새로운 명칭 속에 접맥됨)
1910년대 말경에 이르러서야 대중소설로서의 통속소설이라는 용어가 소설전체를 나타내지 않고 소설의 한 하위양식개념으로 사용됨으로써 대중소설이 개념의 보편성을 획득하기 시작하였다. ex. "참 문학적 소설" ↔ "현금 유행하는 비저한 통속소설" (김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