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설'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출현한 일련의 소설 작품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 용어는 원래 일본에서 쓰이던 것인데, 1906년 '대한 매일 신보'의 광고에서 처음 보였고, 이듬해 '혈의 누'가 단행본으로 간행되면서 '新小說 血의 淚'라고 밝힘으로써 이후 일반적인 명칭이 되었다. 이인직을 비
이인직을 비롯하여 많은 개화파 지식인들이 이전의 고대소설과는 다른 형태의 소설을 발표하게 되면서 신소설은 대체적으로 그들의 작품을 지칭하게 된다. 신소설에서 서사는 특정한 시간에 특정의 장소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기반으로 구조화하고, 하나의 특정한 형식으로 구체화한다. 여기서 가장
신소설이란 말은 일본에서 처음 사용되던 것인데, 1906년 ‘대한매일신보’의 광고에 처음 등장하였고 이듬해 ‘혈의 누’가 단행본으로 나오게 되면서 ‘신소설 혈의 누’라고 표지에 기재함에 따라 이후부터 보편적이게 사용되어졌다.
최초의 신소설 작가이자 대표적 신소설 작가인 이인직 소설, 혹
작품이었던 이인직의 작품을 통해 그 안에 담겨 있는 사고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자본주의를 받아들이기 시작한 우리의 근대 국가적 사회상을 알아가는 것은 중요한 일인 것이다. 특히 신소설 작가의 대표라고 평가받는 그의 작품속에서 느껴지는 개화의식과 그것을 완성시키지 못한 한계를 가늠해 볼
Ⅰ. 현대소설과 분단문학
1970년대 소설의 분단인식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특징은 먼저 소재와 주제, 그리고 양식적 측면에서의 다양화를 꼽을 수 있다. 분단 이후 계속되는 반공정권 하에서 은폐되거나 묻힌 전쟁 및 분단 과정의 진실들을 재조명하는 흐름이 그 하나로, 황석영의 「한씨연대기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