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소설의 감동적 가치는 개화기에 이르러 신소설이라는 새로운 명칭 속에 접맥됨)
1910년대 말경에 이르러서야 대중소설로서의 통속소설이라는 용어가 소설전체를 나타내지 않고 소설의 한 하위양식개념으로 사용됨으로써 대중소설이 개념의 보편성을 획득하기 시작하였다. ex. "참 문학적 소
신소설의 한계를 조중환은 분명히 간파하고 있었다. 훗날 번안 작업에서 자신이 염두에 두었던 원칙을 밝히는 다음의 글에서 그 사실은 확연히 드러난다.
내가 메이지 문호 오자키 고요의 원작의 곤지키야샤를 『장한몽』이란 이름으로 번안하여 낸 것이 기미년이었으니 벌써 20여 년의 세월이 그
문학은 우리사회의 근대화 과정에 큰 작용을 하였고 또 그 면모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데, 특히《장한몽》은 이러한 점에서 특히 주목이 되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우리의 소설이 개화기 신소설 과정을 거쳐《無情》등 근대적인 소설로 지향하던 중간 시기의 1913년대에 독자들에게 대중적인 인기를
Ⅰ. 개요
문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근대문학은 세계에 대한 선택적인 접근과정에서 외부지시 관계를 내포하고 있지만 그 내용은 예술체계 외적인 소통적 가치를 지니지 않는다. 이 지점에서 미학적 소통이 가능해 진다. 미학적 소통의 방식은 그 자체만 놓고 보면 자폐적인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 하지
대중적 인기를 얻은 후 신문지면에서 활발한 창작활동을 펼쳤다. 『별들의 고향』의 성공 이후 문예지, 신문지면 그리고 시나리오까지 창작영역을 확대해왔으며 현재에도 역사소설로 문학적 행보를 바꾸며 여전히 베스트셀러 작가의 위치에 서 있다(김주희, 2006).
그는 ‘1970년대 작가군의 선두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