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설의 자주독립의 이념은 그렇게 철저하지 못했다. 신소설에 등장한 주인공의 행적은 친일적 성향을 띠고 있으며, 일본은 우리 나라의 개화에 유익한 존재라는 관념을 암암리에 고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인직의 <혈의 누>가 대표적이다.
신소설은 표면적으로 각종 개화사상의 주제들을 내걸었지
이인직은 1913년 「혈의누」 하편에 해당하는「모란봉(牡丹峰)」을 <<매일신보>>에 연재한 바 있다.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02, p.127
위의 인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이인직은 당시를 대표한 신소설 작가이다. 1900년 관비 유학생으로 일본에서 유학을 하면서 일본의 정치소설을
신소설의 자주독립의 이념은 그렇게 철저하지 못했다. 신소설에 등장한 주인공의 행적은 친일적 성향을 띠고 있으며, 일본은 우리 나라의 개화에 유익한 존재라는 관념을 암암리에 고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인직의 <혈의 누>가 대표적이다.
신소설은 표면적으로 각종 개화사상의 주제들을 내걸었지
이인직연구』, 국학자료원, 2006, p.27~41
2. 신소설 형식론
(1) 실증적인 측면에서 본 신소설로서의 ‘血의 淚’
이인직의 ‘혈의 누’는 확대된 장면 묘사, 작품 서두의 참신성, 근대적인 사상과 신문물의 도입, 풍속의 개량 등 내용과 형식의 측면에서 고전 소설과는 다른 새로운 면모를 보여 주었
소설.
(4) 인물 묘사 방식에 따른 갈래-성격 소설, 심리, 행동 소설.
(5) 문예 사조에 따른 갈래-낭만주의 소설, 사실주의 소설, 자연주의 소설, 심리주의 소설, 실존주의 소설.
(6) 작품의 소재, 주제에 따른 갈래-계몽 소설, 농촌 소설, 탐정소설, 추리 소설, 역사 소설, 모험 소설, 공상 소설, 정치소설, 과